본문 바로가기
생활 및 여행/여행

[전시/관람] 한양도성박물관 (사전예약 관람 안내)

by 얍따구리 2021. 5. 3.
반응형

 

쪙입니다. 발길 따라~ 종로5가역에서 내려서 걷다가 방문하게 된 한양도성 박물관!! 영감과 저는 박물관 관람을 참 좋아하는데, 코로나로.. 사전예약 관람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서..ㅠ 한동안 박물관을 못 갔었더랬죵..

 

 

와.. 날씨 미쳤..다..~!!! 그렇게 덥지도 않고~ 춥지도 않고~ 걸어다니기 딱 좋은 날씨예요~

 

 

박물관 발견~!! 아무도 없다.ㅎ;;ㅎ;;

 

 

주차장이 매우 협소합니다.(스무대 정도 추차가 가능할까?! 한 정도~) 평일, 토.일.공휴일 07:00 ~ 22:00 까지 운영하고 주차요금은 1회 5분당 400원이고, 1일 주차는 45,000원. 20분 이내 입출 차 시 면제입니다. 할인되는 경우도 있으니 사진 속 안내문 참고 바랍니다.

 

 

 

 

눈이 부셔서 눈이 뽑힐 것 같아도!! 하늘이 너무 예뻐서 계속 쳐다보게 되네요~

 

 

전 건물이 박물관이 아니고, 3층까지 관람시설 입니다. 3층 위로는 서울 디자인지원센터가 있습니다.

 

 

관람시간은 평일 09:00~19:00 토.일.공휴일 (11~2월) 09:00~18:00 (3~10월) 09:00~19:00 입니다.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관이고 관람료는 유후~!! 무료~!!

아..ㅠ 한양도성박물관도.. 사전예약 관람 운영을 하는구만..ㅠ

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를 통한 선착순 온라인 접수로 당일 예약은..ㅠ 아니되옵니다..

발길을 돌리다가 너무X100 아쉬워서 영감이 관람문의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물어봤어요. 사전예약을 하지 않았는데, 혹시 당일 관람도 가능한지요.

유후~!!!! QR코드 체크하고 입장가능하다고 안내 받고 들어갔습니다. 사전예약없이 방문시 미리 전화해보고 방문하세요

 

 

 

1396년 축조된 한양도성은 600여 년 동안 서울을 지켜온 수도의 성곽이었습니다. 지형과 한몸이 되어 축조된 한양도성은 근대화 과정에서 일부 훼철되기도 하였지만, 오늘날까지 그 원형이 잘 남아 있어 도시와 공존하는 문화유산입니다. 흥인지문공원에 위치한 한양도성박물관은 조선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양도성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박물관으로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한양도성 자료실과 학습실을 갖춘 문화공간입니다. (안내문)

 

 

 

 

 

 

 

1층은 상설전시실로 한양도성 전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축소 모형과 영상전시물이 있었어요.

 

 

'한양도성 순성안내'

 

엘리베이터도 있는데, 저희는 계단을 통해서 2층으로 올라갔어요. 2층 올라가는 길. 날씨가 너무 좋아서인지~ 창문을 통해 보이는 바깥풍경이 액자 속 그림같았어요. 1층 로비 벽면에(창문 밑으로) 대형 멀티비전의 한양도성 미디어 아트. 한양도성의 현재와 과거 영상이 계속 나옵니다.

 

 

층별 안내.

 

 

2층 기획전시실. 한양도성을 주제로 다양한 기획전시가 진행되는데, 저희가 방문했을 때에는 '각자성석' 기획전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돌에 새긴 축성의 기록을 알아볼 수 있는 곳으로, 21.04.13 ~ 21.09.12 까지 전시됩니다. 기획전시에 대한 정보는 서욱역사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 각자성석에 이름을 남기다.. 안내에 따라 내가 적고 싶은 문구를 적으면~!!

 

 

오른쪽 벽면에..ㅋㅋㅋㅋ 날짜와 제가 적은게 화면으로 출력되어 보여집니다.. 마침 출력용지가 없어서 직원이 출력용지를 보충하러 오셨다가..보심..ㅠ 아.. 쑥쓰럽다...ㅎ;;ㅎ;;

원래는 화면에 짧게 떴었는데, 20분 동안 떠 있는다고..ㅎ..ㅎ.. 관람객이 없어서 다..다행이다~

 

 

우리의 목적은 원래 이거 였는데~ 오른쪽 벽면에 뜨는 줄도 모르고..ㅎ;;ㅎ;; 어쨌든~!! 생각지도 못한 기념품이 씐나~

 

 

고급지게 코팅까지 된 종이에 출력되어 나옵니다. 뜻밖의 기념품 득템~!!

 

 

2층에 있는 한양도성 자료실은 한양도성의 역사. 문화 관련 자료들이 구비되어 있으며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자료도 열람하고, 시민 동호회가 제작한 레고로 만든 한양도성 모형도 볼수 있는 곳으로 월~토요일 09:00 ~ 18:00 운영되고 일요일, 공휴일은 휴관이라고 안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전예약관람제 기간동안 자료실은 이용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3층 올라가면서 본 미디어 아트. 오~ 눈 내린 한양도성의 모습이 너무 아름다워요~

 

 

 

3층의 상설전시실2. 문을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건 '태조 어전'

모든 전시물에는 상세한 설명도 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상설진시실2'에는 한양도성의 건설과 관리에 대해 전시되어 있어요.

조선의 한양 천도와 수도 건설, 도성의 축조까지 한양도성의 탄생을 비롯한 조선시대 한양도성의 모습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한양도성의 건설뿐만 아니라 성문의 개폐, 도성의 관리, 도성 안팎에서 살아온 조선시대 서울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다채롭게 소개하고 있습니다.(안내문)

 

 

한양의 도시구조를 보여주는 '한양도'

 

 

 

'축성인력의 관리' 축성인력이 혼자나 단체로 도망칠 경우, 형벌에 대해 만화로 설명되어 있고 원문의 내용도 보실 수 있습니다. 축성인력이 도망치는 것에 대한 형벌이 있는 걸 보니..정말 어마무시하게 힘들었겠구나..

 

 

시대별 축성방식

 

 

채석장에서 떼어 온 돌을 공사현장으로 옮겨오는 운반 과정을 거쳐, 축성에 필요한 돌을 다듬는 과정인 치석.

 

 

치석의 과정을 거쳐 성벽이 쌓일 자리의 땅을 고르고 견고하게 다지는 작업인 터 닦기.

 

 

가장 바깥쪽에 지대석을 놓고, 지대석 위에는 적당한 크기로 다듬은 성돌로 석축을 쌓아올리고, 석축의 뒤는 잡석과 흙으로 단단하게 뒷채움을 하였다는 성돌 쌓기.

글로만 설명된 것이 아니고 모형으로도 만들어 놓아서 아이들도 관심있게 볼 수 있겠더라구요.

 

 

나무로 만들어 놓은 숭례문 모형.

 

 

숭례문 설명은 사진을 찍었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숭례문 모형 뒤쪽은 안까지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신기~대단~

 

 

터치해서 한양도성 성문 둘러보기~

 

 

돈의문 현판(복제)

1711년(숙종37) 중건된 돈의문의 현판. 1915년 철거 마지막 순간까지 문루에 걸려 있었던 것으로, 현판의 초기 형태를 복원. 재현한 것으로 원본은 현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소중이라고 합니다.

 

 

19세기 한양 도성.

 

 

무너진 성곽을 수리하는 모습의 모형. 상당히 잘 만들었네.

 

 

 

일하는 사람 표정이 모든 걸 잃은 표정.. 얼굴이 허옇게 떠서 쓰러지기 일보직전..

 

 

'꼭두'라고 합니다. 상여의 난간에 세우는 장식물이라고 합니다..아..몰랐네.. 꼭두각시만 알았지.. 다양한 모양의 꼭두는 이승과 저승을 연결해 주는 상징물로 죽은 사람을 안전하게 저승으로 인도하거나, 저승에서의 새로운 삶을 소망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꼭두'

 

'서울 한양도성앱'이 있는 걸 처음 알았습니다. 한양도성앱은 한양도성 순성길을 따라, 백악.낙산.흥인지문.남산(목멱산).숭례문.인왕산 총 6개 구간으로 나누어 한양도성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오~ 나도 다운받아야겠당~

 

상설전시실3. 한양도성의 훼손과 재탄생..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 근대화 과정에서 훼손되었지만 복원과 발굴, 개방을 통해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한양도성의 격동의 세월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수난의 아픔을 딛고 되살아난 한양도성의 근현대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안내문)

 

 

 

아..ㅋㅋㅋ 뭔가 했는데, 안내문 보고 알았어요.

아놀드 헨리 새비지 랜도어의 기행문 '고요한 아침의 나라 조선'에는 소의문 밖으로 그림을 그리러 나갔던 새비지 랜도어가 성문이 닫히고 난 후, 도성 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한 꼬마의 도움을 받아 성벽을 넘은 일화가 실려 있다고 합니다.

제목은 '월장'

 

 

숭례문 관련 기념품

 

 

명승지 관광기념품과 숭례문 기념부채

 

 

'대경성부대관'

1936년 조선신문사에서 제작하여 배포한 조감도 형식의 지도.

 

 

 

 

흥인지문 장식기와

 

 

관람을 마치고.. 주차장도 바닥도 너무 예쁘죠~?! 옛스럽죠~?!

저의 포스팅에 박물관의 모든 사진과 내용이 담겨져 있는건 아닙니다. 아주 큰 규모는 아니지만, 찬찬히 글과 영상을 보시면서 관람하시면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를 정도를 볼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생각지도 못하게 알게 되어 방문한 '한양도성박물관'. 주변성곽길을 걷기 전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는 ♥ '공감'을 꾹 눌러 주세요~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