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입사지원서(이력서)의 경력기술서 작성요령(방법) 꿀팁


요즘 같은 경제 불황속에서 취업활동 하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 기업으로의 취업이 되기를 바라며, 오늘은 경력직 채용에 대한 입사지원서 제출시 경력기술서 쓰는 개인적인 꿀팁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만 회사마다 요구하는 서류방식에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참고만 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일반적으로 입사지원시 기본적으로 제출을 하기 때문에 사실 이력서를 검토 하다보면 대략 80% 이상의 지원자들의 입사지원서가 비슷비슷 합니다. 물론 본인을 아주 영리하게 잘 소개하는 분들이 있는 반면 쓸 말이 없다보니 주 내용보다 의미없는 말들을 여기저기서 가져와서 작성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한두줄 써있는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많은 포지션인 경우 아예 읽어보지도 않고 삭제를 합니다. 본인이 인사담당관이라면 내가 쓴 입사지원서를 어떻게 볼지 그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꼼꼼히 작성을 해야하지 않을지 가끔 답답하기도 하네요.


우선 자기소개서 말고 경력기술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있으면 그 양식에 맞게 작성을 해야하는데요. 다소 특이한 회사 외 대부분의 회사는 어느정도 비슷한 경력기술서를 선호하게 되는데요. 알아보기 쉽고, 간결하면서도 내용이 명확한 형태를 선호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전직장에서의 업무내용을 작성할때 두서없이 서술형으로 쓰는 형태는 내용을 알아보기 힘들고, 내용의 양을 채우기 위한 글들이 검토하는데 있어서 매우 귀찮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영업지원 경력기술을 쓰는데 '스케줄링관리, 문서입력 및 정리, 팀 서무업무 등' 이라고 썼다면 매우 수동적인 업무만 수행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가나다라]

사업내용 : 온라인 마케팅 중개업

회사소개 : 1977년 설립되어 중국,일본,한국 등 전세계 6개국 멀티네트워크 마케팅 라인을 어쩌구...

회사규모 : 2017년 기준 상시근로자수 1,500명 

[회사에 대한 비전이나 본인의 생각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업무부서 : 영업지원팀

담당업무 : 필드영업사원과 거래처간의 확정된 거래내역 및 실적관리

기타업무 : 팀내 서무보조 및 총무업무 보조 등

업무상세 : 영업사원의 확정된 거래실접 관련 서류 요청받아 검토 후 날인하고, 확정된 고객사와의 전화 또는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 진행하여 계약성사 완료 / 성사된 계약내용은 내부 전산에 등록하고 실적 프로그램에 기록하여 관리 / 월말 기록을 토대로 월말, 분기, 연간 순으로 작성하고 보고서 작성하였습니다. 등등.

사용프로그램 : SAP, 자체ERP, Excel, Word

수행프로젝트 : 사내 전산프로그램 개발 QA수행 [관련내용 추가하여 본인의 생각과 함께 작성합니다.]


간결하게 예제문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관련 직종에 계신분은 뭔소린지 모르실 테지만 큰 작성방법의 테두리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위 예제 내용처럼 되도록 알아보기 쉽고 세부적으로 작성한다면 가장 이상적인 경력기술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크게 테두리만 가지고도 중간중간 내용을 더 많이 추가하셔야 하며, 한번 작성해 놓고 지원하는 회사의 특성에 맞게 고쳐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세상 모든 면접관의 마음에 드는 이력서는 절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대면접전전 입사지원서 불합격으로 인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아참 경력시술서에 연봉에 대해서 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도록 해주세요. 모두 모두 좋은 회사에 취업되시기를 바랍니다.